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검사 예약 및 준비물, 수수료 등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자동차 검사는 2년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받아야하며, 이를 어길시 과태료를 물게 되어있습니다. 검사 전에 필히 인지해야 할 사항들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자동차검사 예약부터 준비물, 수수료까지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검사 조회
자동차검사를 받기 전, 내가 검사기간에 해당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보통 우편물로 1개월 전에 받아볼 수 있으나 혹여 누락되거나 주소변경으로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인터넷으로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① daum포털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을 검색 후에 들어갑니다. 들어가면 좌측 바로 하단에 [자동차검사 예약]이라는 텍스트와 아이콘이 있는데 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② 차량 등록번호 및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를 입력하면 됩니다. 자동차 등록번호는 지역을 쓰지 않고 '00가0000'만으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③ 검색이 완료되면 검사기간이 나오게 됩니다. 저는 2021년 6월23일부터 검사기간으로 명시되어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혹여 까먹을 것 같다면 휴대폰 안내 신청하기를 하셔도 좋습니다.
자동차 검사 시간
자동차 검사는 1개월 전에 집으로 오는 우편물을 통해 날짜 및 지정 검사소를 체킹할 수 있습니다. 검사소는 여러군데 중 선택하면 되며, 사전에 전화하여 검사 차량이 많은지 적은지 체킹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검사는 보통 순수 검사시간만 30분정도 소요된다고 보면 됩니다. 혹여 검사 대기차량이 많다면 그만큼 오래걸리고, 너무 많을 경우 당일 검사를 마감하는 경우도 있으니 사전에 전화 문의가 필수입니다.
자동차검사 과태료
2년에 한번하는 자동차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받게 됩니다. 유효일을 넘긴 기간에 따라 금액이 부여되는데, 만료일 후 30일까지 2만원이 매겨집니다. 이후 초과 3일씩 1만원이 추가되며 최대 30만원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 준비물
자동차 검사 준비물은 ① 자동차등록증 / ② 현금 총 2가지입니다. 현금의 경우는 소소한 차량정비가 발생할 경우 카드가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번거롭게 계좌이체를 해야하니 현금 1~2만원정도는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검사비용
자동차 검사비용은 차량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경차 15,000원 / 소형차 20,000원 / 중형차 23,000원 / 대형차 25,000원이며 카드로 결제하면 됩니다.
만약 교통안전공단이 지정한 검사소가 아닌 민간에서 받을 경우,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를 사전에 인지하고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의 경우, 검사 금액의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검사 예약, 준비물, 수수료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검사는 안전을 위해서 필히 받아야하는 것이므로 미루지 말고 기간 내에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