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담을 최소화한 소자본 창업 아이템 추천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갈수록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소자본 창업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소자본이 든다하여 성공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성공할만한 아이템, 입지, 차별성 등을 고려해야 성공에 다가갈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창업 아이템의 선정은 성공의 반 이상이라 할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소자본 창업 아이템을 알아보겠습니다.
1. 온라인 아이템 창업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온라인 마켓이 각광받음에 따라 2020년은 그 어느 때보다 온라인 열풍이 주를 이뤘습니다.
온라인 마켓은 판매 상품만 잘 선정하면, 국내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세계 어느나라 시장에서도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익성에 있어서 큰 매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온라인 마켓을 통한 창업은 인건비, 인테리어, 월세, 관리비 등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소자본으로 운영이 가능한 특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물론 존재합니다.
대부분 수익을 위해 기성품을 떼어오는 형식으로 팔기에 가격경쟁이 매우 심하며, 유입 및 상품 노출을 위해서는 광고홍보비가 만만치 않게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창업 아이템은 차별성과 통일성을 필히 갖추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① 차별성은 경쟁 마켓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거나, 배송이 빠르거나, 서비스/혜택 같은 소비자에게 매력으로 다가갈 수 있는 포인트가 있어야 합니다.
② 통일성은 일관된 카테고리 상품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즉, 화장품이면 화장품, 사무용품이면 사무용품, 패션이면 패션, 이렇게 전문성을 띌 수 있도록 판매상품을 구성합니다.
경쟁이 심한 패션, 가전, 렌탈 쪽보다는 헬스기기나 미용용품, 청소용품 등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직구를 대행하여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매우 유망하다 할 수 있습니다.
2. 요식 아이템 창업
요식업은 우리나라에서 창업 1순위로 꼽히는 종목이면서 그만큼 폐업률도 매우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자, 치킨, 족발, 떡볶이, 보쌈, 쌀국수 등 짧은 거리에도 동일군 음식점이 수십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식업 창업의 가장 큰 실패 이유는 트랜드에 솔깃하여 준비없이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실 예로 2019년 열풍을 주도했던 '마라탕'이 이제는 눈 씻고 찾아봐도 볼 수 없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음식은 인기있을 때 관심을 갖을 수 있으나 오래가지 못합니다. 즉, 반짝하여 인기를 얻을 수 있는 요식업보다는 오랜기간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는 메뉴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해 배달은 필수가 되어야 합니다.
오프라인(홀) 판매와 주문 판매가 탄탄한 메뉴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탕수육, 돈까스, 찜, 탕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요식업은 경쟁이 치열한 피자, 치킨, 족발에 비해 컨셉을 잡기 좋으며, 맛만 어느정도 확보된다면 재주문의 텀도 짧기 때문에 수익성이 높다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자본 창업 아이템 추천을 해드렸습니다. 이밖에도 무인창업을 할 수 있는 셀프빨래방, 코인노래방, 무인아이스크림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